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우분투 9.04 알파5 만나본 소감

2009. 3. 11. 19:06
# 저사양 PC에서 속도향상 - 8.04에서 저사양배려 측면에서 악평을 의식하듯 한결 가벼워진 느낌
# 자동업데이트 간소화 - 클릭해줘야하는 횟수 20%정도 감소(귀차니즘 환자들에게 희소식!)
# 로그인 비밀보호강화 - 6자 이하로 지정하면 전에없던 경고창 나옴(무시하고 넘어갈수있음)
# 플레쉬플레이어 랜더링성능 향상 - 플레쉬 떡칠된 사이트에서 웹브라우저가 죽는 빈도가 낮아졌다
# 설치과정은 이전 버전과 대동소이 했는데, 설치창을 전체창으로 실행되게 함으로서 1024*768 미만의 해상도에서 설치할때 창의 일부가 가리는 문제를 방지한 점이 눈에띄는 변화이다.



USB 부팅 디스크 제작도구을 제공하고, 컴퓨터청소부(Computer Janitor)라는 새로운 도구가 생겼다.


워낙 안습한 사양인지라 8.04~8.10에서는 거의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느려터졌었는데, 9.04는 그럭저럭 사용할만 한 수준이다.



컴퓨터청소부(Computer Janitor)를 실행한 모습이다.


우분투 자동업데이트가 행해지면 커널버전이 갱신되어 이전 커널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땐 컴퓨터청소부에게 부탁하면 알아서 삭제해준다. '클린업'을 눌러주니 막대가 왔다갔다 함서러 뭔가를 부지런히 청소하는 시늉을 낸다.


청소를 깨끗이 마친 모습이다. 음하하~ 착한녀석





StarDic이라는 이름을 가진 녀석이다.
음성까지 지원하는 아주 똑똑한 사전인듯 하지만, 음성을 알아들을 수 없게 나온다. 정식판에선 완벽구현되길 기대해 본다. 글고, 한글사전이 내장되어있질 않은 점도 아쉬운 점이다.


다행이 사전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만, 정작 추가를 눌러도 딕리스트에 적용되질 않는다. 정식판에선 구현 되리라 짐작해본다.



김프는 2.6이 포함돼있고(부팅후 최초 실행속도 개선된 느낌! 체감됨), 오픈오피스는 3.0이 탑재되었다.



설치 직후 디스크 상태 -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는 새로운 파일시스템 EXT4 를 선택해서 파티션 할수있다. ext4 한글 설명문을 본적이 있는데 다시 찾으려니 못찾겠어서 그냥 영문문를 연결한다.




내가 우분투 9.04에 가장 만족한 점은, 유려해진 한글 기본글꼴이다.
이제 대체글꼴을 설치하느라 법석을 떨지 않아도 될듯하다. 오! 이 해방감,,

[ 글자크기: 14pt ] 미디어다음 기사를 갈무리한 모습.

[ 글자크기: 13px ] 꿈틀이 블로그 본문을 갈무리한 모습.

[ 글자크기: 12px ]

[ 글자크기: 11px ]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11px(9pt)이하 한글글꼴과 영문 굵은체 표현력도 상당히 좋아졌다



'Ubuntu 9.04 (Jaunty Jackalope) Alpha 5'는 여기서 내려받을 수 있다.(9.04는 정식판이 공개되는 년/월을 뜻한다.)



MS머슴질만 아니면 이제 리눅스도 전혀 불편을 느끼기 힘든 OS로 발전했다.

하지만, MS노예질을 자발적으로 일삼는 한국의 인터넷 인프라 꼬라지 탓에, 대한민국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먼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이처럼 우분투가 발전할수록 MS강매꾼 한국정부MS호객꾼 인터넷 업체 관계자 새퀴들에게 내가 당한 것과 같은 차별의 더러운 맛을 뵈주고 싶은 욕구가 복받쳐 오름을 가눌길이 없구나,,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그냥 풍자일 뿐이다. 이런짓이 가능한 시대가 온다 하여도,, 이것 역시 일종의 역차별 행위 이므로 절대로 일어나선 안될 일이다.


- 우분투 설명서 차례

, , , , , ,

  1. 꿈틀님..
    그래픽카드 하나 마련하려는데 요구사항은 이렇습니다.

    1. 저전력일것.(가격도 저렴하면 좋겠지요.)
    2. 3D작업 무난할것.
    3. PCI-EXPRESS 2.0 x 16

    이상입니다.
    제품 추천 부탁드립니다.

  2. 1. 3D성능이 낮을 수록 저전력 저가격입니다.(그래봐야 고작 1~3만원 차이..)
    2. 3디 게임용이 아닌 3D그래픽작업용이라면 아무리 싸구리vga라도 3D가 딸리는 일은 없습니다.(물론 고난도 3d그래픽전문 작업이 아니라는 전제가 필요.)
    3. 저전력을 고려한다면 쥐포9500GT 이하, 3d 게임에 중점을 둔다면 9500GT이상으로 선택하시면 되것심돠.

    글고 저는 3D게임을 전혀 즐기지 않아 그래픽카드에는 관심이 없어서, 문외한에 가깝습니다. 그래픽카드는 CPU보다 발전속도와 교체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구매당시 최신정보 검색이 최선입니다.

    글고, 상품정보검색시에는 실제사용자의 말과 장사꾼의 말을 잘 선별하는 지혜는 기본인거 아니죠?

  3. 네.. 잘 알겠습니다.

    그래픽 카드만 없는 중고 PC를 얻었는데
    마눌님이 컴퓨터 쓰고 안쓰고에 따라 전기세가 꽤 차이나더라길래
    절전형은 좀 나으려나..도 궁금하고 해서 여쭤봤습니다.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4. Blog Icon
    북미너구리

    12-14정도의 10대 초반의 가격에 그래픽용 6핀 추가전원이 필요없고 어느정도의 성능을 내주는 거라면 지금 당장으로서는 라데온 4670뿐이죠. 지금 사실거라면 4670으로 가시고 한달정도 기다리실수 있으면 미세공정으로 바뀐 지포스9600gt 그린버전으로 가세요. 공정개선하고 클럭약간 낮춰서 설계전력을 59W정도로 낮췄더군요.
    근래에 들어 라데온은 이상하게 전력이나 성능은 잘잡는데 의외로 열이 많이 나는지라 쿨링시스템 잘 갖추지 않으면 발열로 고생을 많이 하더군요.

  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카스트로도 울고갈 사양이군요.. ^^
    저사양이시라 와인돌리기엔 무리가 있을듯..

  7. Blog Icon
    애프터서비스

    댁은 남의 글이나 좀 퍼가지 마시죠?? 그러면서 자기가 썼다고 우기는 글들을 퍼가는 놈들한테 욕하는 행태는 참 꼴불견입디다...

  8. 익명 처리해서 마치 타인이 한듯 가볍게 돌려막기 하시는 꿈틀님의 애프터서비스
    대단한데요? 거기에다 거짓정보로 누명까지 ^^;;

    치졸한 조중동에게 공격받았던 노대통령의 그 기분을을
    잠시나마느껴보고 갑니다

  9. 뭐 눈에는 뭐 밖에 안보인다더니ㅉㅉ
    주제파악좀 하시게ㅋ 자네같은 송사리에게 무신 1인2역'씩'이나 함서러 상대를 해주겠나,,

    나한테 나대봐야 자신만 발가벗겨진다는거 수차례 경험하고도 두꺼운 면상 믿고 여전히 들이대고 있으니ㅉㅉ

  10. ㅋㅋ 발가벗겨진건 꿈틀이 너잖아
    설마 그 삼성궁물 우려낸 그 쓰레기글이 대단한 뭔가인냥 착각하고 있는거야?
    왜 한번 더 벗겨주리?

  11. 니눈엔 그랬구나ㅋㅋ 그러게 눈좀뜨고 다니라니까ㅉㅉ

  12. 리카르도군은 아직도 여기와서 깝죽거리고 있네. 하기사 본인 블로그는 심심하겠지. 지 블로그는 악플이니 뭐니 하면서 끔찍하게 생각하는 아해가 왜 남의 블로그에선 이렇게 분탕질 할까? 참 재밌는 꼬마야. 와서 놀더라도 곱게 놀고 가거라.

  13. ㅋㅋ 1인 3역인가? 트랙백에 찍소리도 못하는걸보니
    찔리는게 있긴 있었나보구만 ㅋㅋ

  14. 저사양에서 속도향상이라는 멘트가 참 와닿는군요. 내용중의 사양이 제 사양과 일치합니다.

  15. 무엇보다 글꼴이 좋아진 점이 맘에 드는군요. 기대됩니다.

  16. 갈무리하니 그 분위기가 안나는데요. 실제로 보면 더 좋습니다.
    MS윈도우의 돋움체같은 날카로움이 없어서 그런지 은근히 눈이 편하더라구요.

  17.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l-ext4/index.html
    여기서 소개하는대로 ext4 시스템은 테라급 이상의 파일 관리나 32k 트리제한 등이 없어지긴 합니다만,
    ext4 시스템은 응급상황시 복구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뭐, 데탑유저들은 신경안써도 될겁니다.
    개인유저한테서 하드가 나가는 일이 비일비재하진 않을테니.

    X유저가 속도중시라면 QT 바이너리계열을 한번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물론 엄청난 삽질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18. Blog Icon
    오다기리죠

    와우~!! 우분투 대한 글에서 리카르도와 Drake란 병신을 두마리나 보는 군요.
    무슨 병신들의 모임이라도 있었나요?

  19. 지금 전 celeon 2.4 cpu를 쓰고 있는데요//
    (워낙 느려서 지금은 Windows 2000으로 돌리고 있어요..)
    거기서 우분투 9.04가 무난히 돌아갈 수 있을까요...?

  20. 글쎄요,, p4 1.5Ghz PC에만 설치해봐서 확실히는 모르겠으나 8.04에 비해서는 많이 가벼워진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ext4 파일시스템이라 그런가??) 아무리 셀러론이라해도 1.5만 못하겠습니까.. 글고 이거 베타도 아닌 알파입니다. 정식판에선 요구사양이 높아질지 낮아질지 알수가 없기때문에 이것만으론 판단하기가 좀 그렇거든요. 걍 참고만 하시길,,

  21. 꿈틀님, 누군가가 저를 사칭하고있습니다. IP확인해주세요.

  22. 일본 제국의 후져쓰 놋북을 리뷰한걸 봤는데

    거기다 까는건 아닌가봐요? 풋

  23. 자기 뱃속에 기생충보다 남의 기생충을 더 신경쓰는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있군요.
    후져쓰가 그런 기업이었던가요? 알려줘서 고맙고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말이죠. 내 모국인 한국이 애지간이 좃같은 현안들이 많아야 불매대상도 좀 글로벌하게 확장하지요. 저는 소견이 좁아서 그런지 국내 문제만으로도 당체 정신을 차릴수가 없어서 '한놈만 패기' '본보기'효과를 노리고 있을 정도랍니다.

    현실을 직시하시게!!
    내눈이 건강해야 남의 눈이 건강한지 살필 수 있답니다.

    멀리 볼거도 없이 자네가 머물고 있는 땅인 대한민국의 기생충 삼성을 보란말이다. 이런 천하에 없는 암세포를 키워주는 삼성소비행위를 비판하는게 영 아닌짓이라니? 논리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맞는 말인지 잘 생각해 보길 바람
    -자네를 향한 마지막 충고라네-

  24. 저새낀 누구냐

  25. 다음 달이면 새로운 우분투 버전이 나오는 달이네요 ㅎㅎ

    꿈틀님의 우분투 관련 포스팅도 곧 자주 올라오는 걸 볼 수 있을 듯......

    저는 좀 더 기다리다가 걍 정식판 나오면 설치해보렵니다. ^^

  26. 사양부분에서 무척이나..
    공감이 OTL.. 가.. 가벼워졌다니!!
    오랜만에 보는 우분투 포스팅이군요. (덕분에 9.04가 더 기대되네요~)

  27. Blog Icon
    polanus

    구형 노트북 사용자인데요. 우분투 설치하는데 3.5인치 부팅 디스켓 지원하나요? 내장 시디롬이 고장나서 usb 외장 시디롬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1) 3.5인치 부팅 디스켓 부팅 2)외장 usb 시디롬으로 우분투 로딩 이렇게 설치 가능할까요?

  28. Blog Icon
    우분투

    구형노트북이라 usb cd롬 부팅이 안되나 보군요. 그렇다면 usb1.0일거라 예상되는데, 플로피부팅이 가능하더라도 설치가 더뎌서 디따답답할듯 합니다. 리눅스는 오픈소스라 전세계에 이름모를 누군가가 플로피 부팅을 가능케해주는 방법을 공개한 분이 있기는 있을겁니다.
    http://ubuntu.or.kr/ 여기에서 검색해 보세요. 아 여기도 http://kldp.org/ 있군요. 찾아지지 않더라도 질문하시면 금방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만큼 질답이 활성화된 곳입니다.

  29. 속도면에서 향상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 다운중입니다.
    그간 서버로 쓰던 펜티엄3 노트북이 있는데 장난감으로 써봐야겠네요...ㅎㅎ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