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가독성 쥐약인 웹사이트 한RSS로 시원하게 구독하기

2009.03.06 18:24
내가 즐겨찾는 블로그중엔 구독이 불편할 정도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블로그가 많다. 특히 The,Beatle님 블로그는 글씨가 좁쌀만한 것도 모자라 글자색마저 흐리멍텅하여 바탕색과 대비도가 떨어져, 눈을 부라리다보니 한페이지만 읽어도 눈알이 튀어나올 듯한 고통?을 느끼게 된다.
(말투가 좀 이상해져 버렸는데, 비틀님을 비방하는게 아니니 오해는 말자. 물론 내 눈이 좀 예민하다는것은 잘 안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나와 같이 까탈스런 시력탓에 고통받고 있음에도 적절한 대안을 찾지못해 헤메는 사람들이 있을것이라는 생각에 작성하게된 글이다.)

이런 불편은 웹브라우저의 확대기능(Ctrl + ++)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지만, 브라우징 영역이 좁아진다거나, 레이아웃이 틀어지는 등의 소소한 문제가 있어서 만족할만한 대안이 되지는 못한다.

나는 이러한 불편을 한RSS를 이용해 극복하고 있기에 소개해 볼까한다.
RSS의 개념과 HanRSS 사용방법은 '냉철한 이상가'님이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참조하면 된다.


가독성 확보하는 한RSS 설정

로그인 > 회원정보(우측상단에 위치) > 게시글 본문 글자크기/색상 > '크게'를 선택

원본

한rss

글자를 '크게'로 설정하여 비틀님 블로그를 출력한 모습이다. 원본에 비해 얼마나 시원시원한가?

내가 가장 애독하는 '나무도둑'님의 블로그도 이런 방법으로 시원하게 구독하려 했지만,,,,



보다시피, 본문의 일부만 출력된다.-_-;

외부 콘텐츠는 삼키고 내부(사용자)콘텐츠는 철저히 자사안에 귀속시키려는 네이버의 도둑놈근성을 다시한번 목도하고는 끓어오르는 분노를 가눌길이 없다. 이거 네이버 블로거가 'RSS 부분공개'로 설정해놔서 그런것이 아니다. 뇌이버블로그는 rss설정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네이버블로그는 제공치 않는 RSS설정 화면

티스토리의 RSS설정화면


결국, 네이버블로그는 블로그도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거의 싸이수준?



, , , , , ,

  1. 싸이월드를 잠깐 써봤는데요,(Mac에서 안되서 요즘은 그냥 안씁니다.)
    도토리로 무조건 음악을 사야 하고, 스킨을 사야 하고..
    싸이월드 역시 '꾸미기'를 하려면 어쩔 수 없이 돈지랄을 해야합니다.
    싸이월드같은 경우는 스킨을 꾸미지 않으면 사람들이 거의 들어오지 않거든요.

    이런것도 하나의 상술일까요.

  2. 싸이월드는 한국인의 인정욕구를 정확히 간파한 사이트죠.
    온라인상에서라도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은 욕구를 이용해 스킨이며 음악을 사게 만드는 상술...
    그래서 외국에선 별로 인기가 없는 걸로 압니다.
    국내도 블로그가 일반화되자 사람들이 많이 이용 안하잖아요.

  3. 허거~
    꿈틀님 이 포스트 때문에 제 블로그 방문자가 급증한 거로군요.
    ㅋㅋㅋㅋ~
    저도 제 블로그 가독성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데,
    스킨을 너무 많이 만져놔서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난감합니다.
    이참에 스킨을 확 바꿔 버릴까, 생각 중이지만..
    시간도 없고.. 흠냐.
    하튼,
    꿈틀님 글 읽다보면 저 혼자 그냥 막 웃습니다..
    ㅋㅋㅋㅋ~

  4. 음.. 블로그는 굉장히 심플하고 예쁜데요. 글자크기를 2px정도만 키우고, 행간을 150%만 줘도 한층 읽기 편해지지 않을까요?
    serif가 sansserif보다 읽기 좋은 폰트라 어디서 본 것 같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sans를 좋아해서 그냥 쓰지만요.

  5. hanrss를 거의 매일 방문하는 사람에게 좋은 가르침입니다. 정말 시원하군요.

  6. 블로그의 가독성에서 시작해서 네이버로 끝나는군요!
    가독성.. 확실히 보기 좋은 것과 읽기 쉬운건 다른 것 같습니다.

  7. 가독성으로 시작해서 뇌이버로 끊나는 이유는, 이글의 의도가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1) 웹페이지 가독성이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도, 반응(방문객수, 댓글등등)이 시원찮은 블로그는 뚜렷한 논조가 없이 뜨뜻미지근하거나, 가독성이 개판이라 읽히지 않았거나 둘중 하나라고 봅니다.

    2) 좋은 블로거 소개: 뚜렷한 논조와 상식이 있는 블로거가 널리알려져야, 줏대 없이 용돈벌이용으로 블로깅을 하므로서 자신의 푼돈벌이를 담보로 웹생태계를 파괴하는 몰상식&파렴치 블로거가 판치는 세상에 견제가 되겠죠.

    3) 개이버의 도둑놈근성 성토: 뇌의버의 개판질이 아무리 알려져도 한국인들의 등신스런 뇌이버선호도는 바뀔생각을 않는군요. 수요와 공급의 원칙도 무시한 채 불평만 늘어놓는 등신꼬레안들이죠. 불평이 먹히려면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걸 왜 모를까요? 하기사 용산살인참사를 목도하고도 가장존경하는 기업이 썩은걸레 삼성이라는 설문결과가 나올 정도니,,이건 뭐ㅉㅉ

    [quote]... 마지막으로 네이버 블로그 담당자 알라뷰~[/quote]
    ↑↑ 뇌이버파워블로거로 선정되어 '쓰임'당함에 감사해 하는 어느 뇌이버인의 무뇌포스팅중 한문구..

  8. 사실 기존에 학습된 웹이동들 때문에 rss 잘 손이 안가긴 해요.. 근데왠지 rss 안하면 시대에 뒤쳐지는 느낌이 든달까, 훔

  9. 싸이는 RSS 없는뎁쇼?
    클럽이나 퉁인가? 그거라면 있다지만;;

    근데 RSS에 손이 잘 안가네요-_-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