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무료서체 덕분에 아름다워진 리눅스 -우분투글꼴설치

무료 공개된 글꼴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OS용으로 쓸만한 글꼴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런데 2008년 한글날에 배포된 다음서체나눔글꼴은 무료글꼴중 유일하게 사용할 만했던 네이버사전체 보다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설치와 설정방법을 소개할까 한다.


0. 설명서 난이도: 언제나 처럼 왕초보용이다.


1. 무료글꼴 받는 곳 (Down Load)




2. 설치 (배포방식이 '다음서체'와 같이 압축파일 형태인경우)



다운로드 링크를 눌러서 뜨는 창에서 '압축 관리자'로 열기를 선택한다.


풀기를 누른다


Home(각자의 로그인계정 이름) 폴더에 푼다.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터미널을 실행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sudo mv *.ttf /usr/share/fonts

명령을 내리면 비밀번호를 묻는다. 우분투켤때 로그온 사용자 비밀번호를 먹여주면 된다.

- 명령어 해석: 컴터주인이 명하노니(sudo) 이동해라(mv) .ttf라는 확장자를 가진 모든파일을(*.ttf) /usr/share/fonts폴더로 냉큼.
- 명령어에 쫄 필요없다. GUI방식으로 급격히 변신중인 요즘 리눅스 배포판들은 아주 가끔 필요할 뿐이다. 명령어 외울 필요도 없다. 필요한 경우, 인터넷 검색해서 복사&붙여넣기 하면 그만이니 말이다. 8년차 리눅서인 본인도 명령어 하나두 모르지만 불편을 모른다.


3. 글꼴 적용하기


시스템 > 기본설정 > 모양새 > 글꼴에서 원하는 글꼴을 지정하다.

설치한 글꼴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분투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


우분투 기본 웹브라우저에도 적용해 보자.
파이어폭스 > 편집 > 환경설정 > 내용


원하는 기본 글꼴을 선택하자.


4. 파이어폭스에 적용시킨 모습을 통해 각 글꼴의 장단점 확인



Ubuntu8.10 기본글꼴


다음서체

나눔고딕

네이버사전체

"한국의 웹표준화를~"이라는 문구는 11px(9point) 크기의 글자이다.
많은 웹페이지들이 사용하는 글자크기인데, 표현력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네이버사전체가 취약함을 드러내는데 반해 다음, 나눔고딕은 아주 훌륭하다.


다음서체

나눔고딕체

네이버사전체

글자크기: 13px - 문단간격: 175%

두꺼운글자의 표현력도 중요한데, 셋다 좋은 편이다.
약간 번지는 듯 하면서도 가독성을 해치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나눔고딕의 아날로그틱한 분위기가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든다. 그래서 내 블로그 댓글에 나눔고딕을 적용하였다.




easyOne: 14px - 댓글내용: 13px - 문단간격: 21px

영문자의 두께 표현은 다음체가 가장 좋아뵌다. 네이버 사전체는 영문두께표현도 시원찮고 9pt숫자 표현력에도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이다.





밑줄을 그은 글자의 가독성





'링크에 밑줄을 그은 글자의 가독성' 셋다 문제가 없다.




트랙백 제목: 12px - 트랙백 내용: 11px

역시 '작은 글자 표현력'에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네이버사전체




네이버사전체의 작은글자 가독성의 한계를 보다 극명하게 보여주는 다음 블로거뉴스 플러그인.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여전히 네이버사전체를 우분투 기본글꼴로 사용 중이다. 왤까?



글자크기: 12px

셋중에 특수문자(☞☜☏★♧▒▧♨)를 제대로 표현해 주는 녀석이 네이버사전체 뿐 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두고 '울며 겨자먹기'라고 하는걸까?

※ WindowsXP사용자 주의: 나눔글꼴, 다음서체 적용후에는 제어판 > 디스플레이등록정보 > 화면배색 > 효과 > '화면글꼴의 가장자리 다듬는~'항목을 'ClealType'으로 설정해 줘야 깔끔한 가독성이 확보됨


글꼴장애마저 없어진 리눅스!!
이제 한국에서 리눅스 사용의 장애요소는 정부의 MS전용 공인인증서 정책과 대형포털의 MS최적화질 뿐이다. 이 MS머슴들에게 MS강매질을 당하고도 혀짤린 애완견 메이로 한마디 짖지도 못하고 순응하는 네티즌들의 등신스런 대응이 세계 최악의 MS머슴국으로 전락하고 있는 곳이 바로 iT강국 이라고 자화자찬하는 대한민국인 것이다. 부끄러움이란 단어를 거세당한 이 철면피들의 낯짝두께는 도데체 얼마나 될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웹평등운동에 참여하기 > OpenWeb.or.kr

, ,

  1. Blog Icon
    썰렁맨

    크, 과연 대단한 디렉토리 이름들이군요.

  2. 저도 썰렁맨님의 댓글을 읽고 다시 스크롤업해서 확인했네요 ㅋㅋㅋ

  3. 저는 맑은 고딕을 기본으로 해두었는데, FF 에서.. 나눔이나 다음서체로 바꿔볼까봐요 ㅎ
    저는 둘다 제목용 서체라 생각하고 안해봤었거든요
    저는 블로그에 달아 나, 내가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고 네트워킹을 돕는 Seal을 만드는 sealtale.com 의 기획자입니다. 온라인 촛불을 아신다면 혹시 저희를 아실지 모르겠어요 ^-^; 컴에서 Linux를 쓰신다면 블로그에도 Linux를 표현해보시는 건 어떨까 싶어, 저희 Linux seal좀 예뻐라 해주시라고 살짝 트랙백과 글 남기고 갑니다 ㅎ

  4. 윈도우에서도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요...^^ 윈도우 기본 글꼴 표시는 정말 마음에 안 들어요. cleartype도 썩 이쁜 편은 아니구요.

  5. Blog Icon
    인간...

    그래도 저는 Sans가 맘에 들어군요 ㅎㅎ

  6. Blog Icon
    resergent

    나눔글꼴 사용중인데요...굵은 글씨는 좀 흐릿하네요..크기를 15로 조정해봤더니 좀 나은데..저만 그런가욤??

  7. 해상도는 적정하게 맞추셨는지요?(LCD는 최적해상도 이하에서는 뭉개져 보인다는거 아시죠?)
    말씀하신 증상이 우분투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증상이므로 xp사용자 이신듯 하군요. xp사용자는, 제어판 > 디스플레이등록정보 > 화면배색 > 효과 > '화면글꼴의 가장자리 다듬는~'항목을 'ClealType'으로 설정해 줘야 깔끔한 가독성이 확보됩니다.

  8. Blog Icon
    resergent

    아..멀티부팅은 하는데요(우분투가 현재까지 무선인터넷을 잡지 못해서리..계속 삽질중^^) 파이어폭스에서 좀 그렇쿠요..글고 제가 감히 꿈틀님 블로그에 XP로 접속했을리가요..;;
    해상도는...우분양이 알아서 잡아준거 같은뎅..

  9. 우분투의 무선랜 호환성 문제가 여전한가 보군요. 혹시 모르니 이 조치도 함 참고해 보세요. http://noneway.tistory.com/175 제 노트북에서는 무선랜이 잘 작동하니 다행스럽게 생각해야 겠네요ㅎㅎ
    글고 우분투에서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느껴본적은 없는데 말입니다. 혹시 모르니,, '시스템 > 기본설정 > 모양새 > 글꼴'에서 '글꼴 그리기' 항목을 'LCD용'으로 설정해 보세요.

    덧) 저는 MS사에 특별한 감정이 없습니다. 다만 MS머슴질을 자초하는 정부의 MS강매질과 그 강매질에 순종하는 인터넷 소비자의 노예기질이 안타까울 따름인거죠. 반MS정서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MS 자체의 저질장사행각 보다 한국전자정부의 양아치질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것은 분명할듯 합니다.

  10. 우분투 설치후에 올려주신 포스팅을 읽고 따라했는데 정말 눈이 편하네요.. 자주 들러 많이 배우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1. 잘보고 있습니다. 현재 우분투 상태인데 폰트가 안이뻐서 좀 그랬는데.. 퍼갈께요

  12. Blog Icon
    pscho6723

    좋은 글과 내용 고맙습니다. ^^
    p.s. 한가지만 말씀드리면, '도데체'가 아니라 '도대체'입니다. 일부러 그렇게 쓰셨다면 죄송.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