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LCD모니터 구입시 TN패널을 피해야하는 이유

2008. 11. 17. 19:41
1. 극악의 시야각

LCD시야각

광시야각 패널인 PVA(대만 AOU사 패널)에서 정면으로 본 화면


- PVA패널 - 하단 45도 각도에서 올려다본 모습. 색이 약간 바래긴 해도 색상의 손실이 크지 않다.(사진기술이 떨어져서 실제보다 과장되게 흐려진 것임)


- 시야각이 저질인 TN(삼성패널) - 하단 45도 각도에서 올려다본 모습, 색상자체가 변질돼 버림.

TN패널은 가격이 싸고, 낮은 소비전력과 경량이라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음에도, TN의 특성을 아는 사람들은 왠만해선 사용하지 않는 LCD 패널이다. TN이 쓰레기인 이유로 좁은 시야각을 이구동성으로 지적하곤 하는데, 사실 TN의 진짜 단점은, 모니터의 가장 중요한 능력인 색상표현력과 명암표현력이 저질 이라는데 있다.


2. 명암표현력(암부표현력) & 색상재현력

우분투8.10 바탕화면

- TN패널로 본 사진 - 암부표현력이 떨어져서 어두운 색상이 분포된 곳의 디테일이 완전히 가려진 모습.


- PVA(대만 AOU사 패널)로 본 사진 - TN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어두운 부분의 질감이 표현되고 있다.(본인의 촬영기술이 떨어져서 실제보다 색이 바래보이는 점을 고려하기 바람)


이런 지적을 하면, "난 주로 웹에서 텍스트 정보만 취하기 때문에 색표현력이 다소 떨어지는 모니터라도 상관없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텍스트정보 취득자에게도 모니터의 색상표현력은 의외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웹페이지 제작자가 글의 문단을 구분하기 위해 옅은회색선을 삽입했는데, 그 웹페이지를 보는 사람이 명암표현력이 떨어지는 TN 패널을 사용하고 있다면, 글작성자가 강조하고 싶었던 문단을 놓칠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여러개의 셀로 이루어진 표를 삽입하여, 강조하고 싶은 셀에 하필이면 얕은 회색을 사용했다고 생각해 보자. 이처럼 단지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TN패널 이라는 이유만으로 중요한 정보를 그냥 지나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TN패널의 암부표현력 - 옅은회색을 거의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 PVA의 암부표현력 - TN관 너무도 대조적이다.


3. TN패널이 미치는 광범위한 해악

이처럼 수준미달의 색상표현력을 지닌 모니터가 대거 보급되면서, 동일한 웹페이지를 띄워놓고서도 TN사용자들은 웹디자이너가 사용한 일부 색생을 보지 못할 수도 있고, 변질된 색상을 보며 디자이너의 색상감각을 탓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웹표준을 파괴하면서까지 MS머슴질에 열올리다 월드와이드웹계의 은둔형외톨이로 전락한 한국의 웹환경에 또다른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웹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웹페이지가 모든 종류의 모니터에서 동일하게 보여지게 하려고 무진 노력하고있다. 그런데 색표현력이 떨어지는 TN패널이 대거 보급되는 바람에 위에 예를든 것과 같이 TN이 표현하지 못하는 옅은회색과 은은한 색상, 좀더 풍부하고 오묘한 색상들의 사용을 자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돼버리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암부표현력이 극악이어서 어두운 장면이 잦은 공포영화나 호러게임등은 즐기기 어렵다는 사실도 염두해 두어야한다.

당신의 컴퓨터로, 보다 정확한 웹페이지와 보다 정확한 사진을 보길 원하거나,, 보다 정확한 문서를 작성하고 싶다면 TN패널을 사용한 모니터의 구입을 적극 만류하고자 한다.


4. 대형 모니터 일수록 피해야하는 TN

모니터가 대형일수록 시야각이 커지므로 왜곡된 영역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렇게 설명하면 대형모니터는 좀 멀리서 보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작은 글자 보느라 거목증 발병 우려가 있다. 또 어떤 자는 해상도를 낮추면 된다는 저능한 말을 하기도한다. 그럴거면 대형모니터를 뭐하러 샀는지 모르겠다. 더군다나 LCD는 해상도 변경이 자유롭지도 않은데 말이다.


5. TN패널 가려내는 방법.

TN패널의 조잡함이 많이 알려진 요즘들어서, 대다수의 LCD모니터 생산업체들이 값싼 TN패널을 장착하고도 패널의 종류를 제품스펙표에서 제외시키는 저열한 상술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고 이런 얕은 수에 넘어갈수는 없는 일,, 모니터를 켜보지 않고도 TN패널을 가려낼 수 있는 방법은 있었으니,,

간혹 시야각 정보 조차도 표시하지 않는 쓰레기 업체도 있다. 100% TN으로 판단하면 된다.


모니터업체들이 제공하는 스펙표를 보면 '시야각'이 표기 되어있다. 그 시야각이 170도 이하라면 100% TN패널로 판단하면 된다. 일반적인 TN패널의 스펙표기는 160도 이지만, 간혹 165~170도라고 표시하는 얕은수를 쓰는 양아치스런 업체도 있는데, 속지말기 바란다. 170도 이상으로 사선에서 볼일이 있을까? 라고 속단하지 말자는 말이다. 현존하는 TN패널은 시야각이 180도 아니라 360도가 나오더라도 앉은 자리에서 자세만 살짝 바꿔도 마치 카멜레온과 같은 색상변색력을 발휘하는 히한한 특성을 가진 쓰레기 패널이니까 말이다.(TN이 '주장'하는 시야각 160도 안에서도 왜곡 현상이 있다는 말이다. 고로 TN의 시야각은 1도로 표기해야 맞다고 생각한다.) 이에반해 광시야각 패널(PVA, s-PVA, s-ips)은 178도로 표기하고 어떤 각도에서건 색상이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심한 색상왜곡도 보이지 않는다. 어쨌든 시야각이 170도 이하로 표기된 모니터는 TN패널 이라고 생각하면된다.


6. 그외 살펴볼 것들.

그외에 명암비, 색재현율, 응답속도등은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고려할 정도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모니터의 밝기나 명암값 설정 혹은 그래픽카드의 차이가 저런 수치보다 훨씬 크다. 거의 상술적인 수치표기라고 보면 될것이라 사료되므로, TN패널 여부만 확인하여 엘리베이션(모니터 높이조정), 피봇(화면회전)등의 필요여부만 살펴서 구입한다면 최악의 선택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끝-

,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천칭자리

    삼성 모니터 24인치, 25.5인치 보다가 TN패널이 무언가 궁금해서 왔어요. 광고글에는 스위블 기능이 있어서 괜찮다지만 그래픽이 떨어지는건 별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TN 안쓸려면 삼성이나 엘쥐 패널 쓰셔야 할듯 ^^
    그런데 삼성은 불매 운동하니 안되고.. 엘쥐를~ (엘쥐도 별반 다를게 없지 않나?)

  4. Blog Icon
    dlskfl561

    솔직히 대중은 그다지 비싼걸 선호하지 않습니다 특히 컴퓨터 분야에서는요 솔직히 요즘 기업들의 태도를 보면 모든 기업들이 무한경쟁상태로 가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값싼 부품(중국산;;)을 이용하여 제품을 조립합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이미 외국에서는 한국보다 더 먼저 그랬습니다.(이게 요즘 생산되는 제품들의 AS요청이 대폭 늘어난 계기 예전에는 비싼 일제부품을 사용하여 몇십년을 사용해도 정삭적으로 작동됐지만 요즘은 ^^;;) TN패널이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보급률을 보이는것은 싼 가격과 대기업의 농간등이 섞여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가격입니다. 실제로 저도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계속 가격 조사를 해보왔지만 패널별로 가격이 심한건 2배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그래서 1달을 고심하다 결국 가격대에서 제가 원하는 모델을 찾았는데 TN패널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4달을 이용해본 결과 시야각이 생각했던겄보다 좋았다는 겁니다. 특히 최근에 나오는 패널은 기존의 시야각을 극복해서 시야각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화질을 좌우하는것은 패널보다는 패널을 조정하는 보드에 있습니다. 모든 영상기기 제조업체는 보드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마치 예전에 컴퓨터를 팔때 CPU정보는 알려주면서 렘이나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것처럼 말이죠

  5.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마트 불매운동중인 사람입니다.
    퍼가기 해 두었는데 미리 말씀을 못드렸습니다. 허락하시면 감사드리고, 안된다 하시면 자삭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놀러와 주세요~

  6. Blog Icon
    sdasf

    tn이 수명이 높은가요? 높으면 좋을텐데
    한정적자원 오래써야지요
    저전력이라 환경적으로는 좋음

  7. Blog Icon
    ㅇㅇ

    참고하겠습니다

  8. Blog Icon
    ㅇㅇ

    꿈틀꿈틀님 님이 만든 자료를 무단 펌을 한곳이 있습니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pridepc_new2&no=1375757&page=1&search_pos=-1369100&k_type=1000&keyword=%EC%BB%B4%EA%B0%A4%EB%88%88%ED%8C%855%EB%85%84&bbs=

  9. Blog Icon

    자기만 잘쓰고 좋으면 그만이지 아주 오바를하네
    시야각? tn패널 요즘 좋아졌고 쓰면서 불편한거 못느낀다 오히려 눈도 편하고
    모니터용도보단 모니터 페인처럼 맨날 이런거나 관찰하는게 한심하다

  10. Blog Icon

    여친이 한마디하더라 좋기만한데 왜저래? 라고
    방바닥에 누워서 영화볼꺼 아니면 tn전혀 문제될꺼없다
    모니터 오타쿠같은넘아

  11. Blog Icon

    pc방에 전부tn패널인데 사람들이 시야각 왜이래? 이러나? 집에꺼보다 좋다고 잘만하더라
    오바하지마라

  12. Blog Icon
    ㅇㅇ

    당신이 TN가 좋으면 당신만 조용히 사용하면 되는겁니다. 필자는 더 좋은 패널이 있으니 그걸로 사는게 더 좋다고 글을 썻을뿐입니다 당신이 그런소리는 좋은것도 일부러 사용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유저 같습니다만?

  13. Blog Icon
    지나가다가

    글쓴사람 어이없어서 적고갑니다
    괜히 이딴사람 말듣고 후회하지마세요
    LG W2453V-PF쓰는데 대기업이라AS도좋고 TN패널 화면 저딴식으로 안 보입니다
    자기꺼 아니면 까는 식이구만요 보니까ㅉㅉ

  14. Blog Icon
    지나가다2

    제가 TN패널쓴 LG M2762D쓰는데요.... TN패널 저딴식으로 보이네요 -_-;;

  15. Blog Icon
    ㅇㅇ

    저도 몰라서 NT패널으로 삿지만 정말 후회스럽네요.

  16. Blog Icon
    ㅇㅇ

    헉 TN패널이네요. 잘못 적어서 덧글로 남겨요

  17. Blog Icon
    그런거업ㅂ다

    순 억지 내용이네요 ,

    24인치 16:9 TN패널 쓰고 있는데 올바른 자세로 사용하면 하나도 문제될거 없구요 ,

    같은 크기로 비교 했을때 TN 패널이 훨씬 저렴합니다 ,

  18. Blog Icon
    ㅄ들

    심했자나 TN이 쓰레기라니 ㅋㅋㅋ 쓰레기를 왜만드냐
    TN팔면 사기냐 에휴.. 진짜 억지다 ㅋㅋ

  19. Blog Icon
    짧은지식

    누워서 영화 볼꺼 아니고 겜만 할꺼면 그냥 tn패널사세요.
    겜할때는 tn패널이 짱입니다.

    광시야가 반응속도만 tn패널을 따라잡으면 tn패널의 더이상 판매되지 않을겁니다.
    아무도 안사줄테니까요.

    추가로 디자인하시거나 전공하실 분들은 무조건 광시야 사셔야 합니다. tn사시면 조만간 바꿔야 할테니까요.

  20. Blog Icon
    asdfq

    전문가 아니시면 tn쓰셔도 상관 없을것 같은데요..
    불편함 못느꼈습니다....

  21. Blog Icon
    asdw22

    알파스캔 tn 쓰는데, 솔직히 게임용으로는 tn으로 해도 무리도 없고, 텍스트 작성해도 의자에 목기대고 하는 데도 불구하고 보는 데 불편함은 전혀 없습니다. 잘만 보이고 잘만 쓰고 있네요.. 게임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게임, 인터넷 서칭, 앉아서 애니나 영화시청하면 tn 사셔도 됩니다. 그 이상은 돈낭비죠. 확실히 그래픽 쪽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tn이 보편적입니다.

  22. Blog Icon
    ㅎㅎ

    전문가 아니래도 IPS 쓰다가 TN쓰니가 미치겠던데 ㅋㅋ
    IPS도 저렴한게 많고 굳이 돈 몇푼 아낄려고 TN 가는건 좀 아닌듯.
    단 노트북은 TN이 대부분이라 어쩔수 없고.
    애플에서 레티나디스플레이라고 하는것도 실은 IPS임

  23. Blog Icon
    형님


    이 글은 4년전에 작성된것이라 요즘 기술과 차이가 있네요.
    또한 개인 사용환경에따라 전혀 불편없을수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쓸 경우 굳이 위나 아래에서 쳐다볼 이유가 없죠.
    정자세로 하루종일 근무하지 그럼,, 사무실에서 누워서 일합니까..ㅎㅎ)

    특히 "TN 시야각이 1도"라는 대목에선 빵 터졌네요.
    과도하게 편협한 글이라 전혀 공감이 되질 않아요.
    TN 이 아니라 님의 시야각이 1도인거 같습니다만..

    자신만의 주장을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인격적으로 깎아내리는 표현,
    "등신"이나 "쓰레기"등 자극적인 단어 남발하는것도 글에 반감을 사게만드네요.

    사고의 폭이 좁으신거 같아요.
    과도한 표현으로 좋은 글을 스스로 깎아내려서 아쉽습니다.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