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국민 스스로 후퇴시킨 민주주의, 책임져라,

2008. 6. 9. 06:00
성난촛불

사진: 경향신문

72시간 연속 촛불집회 말미에 이해하기 힘든 경찰의 도발과 시민측의 과잉응대를 씁쓸한 마음으로 지켜보기만 했다. 어린 전경들의 폭언은 나를 자극키에 충분 했지만, 그렇다고 이명박 성토하려 나온자리에서 당사지도 아닌 새파란 녀석들과 폭언대결 하자니 유치하기도 하고, 폭력대응은 더더욱 해서는 안될뿐 아니라 그럴 힘도 수단도 없었다.

극소수의 폭력대결이 계속되며 집회분위기를 괴리감으로 몰고갔고, 폭력대결에 동의할 수 없었던 다수의 사람들은 촛불집회참가 이후 처음으로 방관자가 된 느낌이었다. 평화행진을 막는 전경과의 몸싸움은 불가피하다지만 몽둥이까지 동원하여 폭력대응 하는것은 절대 동의할 수 없는 것이다.

날이 밝고 한참후에야 강제진압과 동시에 폭력을 휘두르던 이들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이전의 평화적 집회 분위기를 되찿았다. 집으로 돌아와 아고라의 글을 보고서야 폭력충돌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었다.


집회현장에서 밤을 샌 다음날엔 쉬어야 함에도, 폭력집압 불안감에 '나 하나라도 머릿수 체워 경찰의 폭력을 분산시켜야 하지 않을까' 라는 정체불명의 책임감은 한달내내 밤잠을 이룰수 없게 만들었는데, 72시간 연속 집회의 종료를 확인한 후에야 비로소 깊이 잠들 수 있었다.


꿀맛같은 단잠에서 깨어나 인터넷을 뒤적거리다  노사모 총회에서 했다는 노무현 연설을 발견했다.

연설내용에 나와 생각이 다른 점도 더러 있지만, 역시 연설의 달인답다. 유머감각은 특히나 돋보이다. 평가받는 연설능력에 비해 지도자로서의 추진력은 저평가 되었는데, 우리가 진정 민주국가라면 국정능력을 탓하기에 앞서 재임기간내내 수구꼴통의 계략질에 시달린 그를 국민들이 밀어준적이 있었던가를 따져봐야 할것이다. 탄핵을 막아준것 외에 어떠한 믿음과 지원을 해 주었단 말인가? 탄핵저지하여 자리유지하게 해놓으면 뭐할까?

독재체제도 아니고 대통령 혼자 수퍼맨이 되어, 모든걸 처리해주길 바랐던가? 수구들의 "노무현 탓" 계략질에 부화뇌동하여 5년내내 그를 고립시켜놓고 무엇을 이루어 놓길 바랐단 말인가? 노무현이 이명박 정부처럼 상식이하의 짓을 한적이 있었던가? 무엇이 그리 "노무현 탓"이란 계략질에 동조하게 만들었단 말인가? 사회양극화? 그것은 수구들의 밥그릇 지키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노무현 탓도 있겠지만, 그 수구에 맞설 힘을 실어주진 못할 망정 "노무현 탓" 합창한 국민의 책임이 더 크다고 볼수도 있는 것이다.

그는 민주주의를 했고, 국민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 때문이다. 노무현은 말이 앞선다고 탓하기 전에 말이 실천이 되게 할 수 없었던 민주국민의 복지부동이 있었음을 되돌아 봐야 한다는 것이다.

노무현 정부와 17대 국회 VS 이명박 정부와 18대 국회
정치불신과 무관심 VS 정치불신과 관심  

노무현과 17대국회는 반대 정서였지만, 18대 국회는 이명박 판이다. 정치불신을 논하기에 앞서, 국민이 어느때 더 정치에 관심을 보여야 했을지, 지금이라도 반성해봐야 할것이다. 노무현때는 관심이면 충분했을 것이지만, 지금은 어떤가? 관심정도로 족하지 않다 국민의 피를 보고도 눈하나 깜짝하지 않고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발광하는 무늬만 민주국민 꼬라지, 정말 역겹다. '정치를 믿을 수 없어서 무관심하다'라는 등신같은 변명은 제발 그만두자. 대문을 활짝 열어놓고 365일 집을 비워놓고 도둑맞았다며 믿을 수 없는 세상이네 어쩌네 떠벌여 봐야 병신소리밖에 더 듣겠는가?

6월10일 다시 촛불을 들자. 이제 부터라도 '무관심이 정치불신의 원인'이란 것을 깨닫고 관심을 지속해야 할것이다.


언론을 통해 본 이명박 범죄 기록 및 의혹들
이명박 민심과 동떨어진 발언
프락치 입증 사진 !!
격렬하게 시위한 분들 옆에서 보니...
'추부길' 촛불 배후는 사탄과 친북 주사파
무지한 사람도 경악시킨 조갑제의 컬럼
폭력을 논하기 전에 촛불의 본질을 이야기하자
[강준만칼럼] 촛불시위의 교훈
한국사의 네메시스, 서울대.

, , , ,

  1. Blog Icon
    한사람

    맞습니다.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