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VirtualBox 에서 입체작업환경(3D desktop) Compiz 맛보기

가상머신에선 아무리 뛰어난 그래픽카드를 설치한 컴퓨러라 하더라도,2D로 제한된 기본 제어기(device driver)만 지원되기 때문에 Full 3D를 구현하지 못한다. 이러한 가상머신의 한계로 우분투가 기본으로 포함한 입체작업환경(컴피즈)도 구현하지 못할 것 이라고 생각하기 쉽다.그런데 알고보니, 시넵틱에서 꾸러미하나만 설치해주면 간단히 구현이 된다.

가상머신의 한계상,입체작업환경을 켜놓고 쓰기엔 너무 느리고 굼뜨다. 승질버리고 싶지 않다면, 체험한다는 차원에서만 사용해 보기 바란다. 입체작업환경이 뭔지 모른다면 동영상으로확인 바란다.

시스템 >관리 > 시냅틱꾸러미관리자 를 실행하여 검색 > xserver-xgl 검색하자.

설치표시 > 적용 누르면 설치된다.

설치를 끝냈으면 시스템 > 기본설정 > 모양새 > 보통이상으로 선택한다.

Win + E 를 누르면 모든 작업창을 볼수 있다. 언제든 Win키 누른상태에서 마우스휠을 돌리면화면확대/축소가 가능하다.

Win + Tab 눌러서 창선택을 보다 효율적이고 멋나게 할수있다.

Alt + Tab 역시 더 알아보기 쉽게 변한다.

내가 입체화(보통설정)상태로 쓰는 이유는 Alt+Tab[창선택]와 Win+마우스휠돌려[화면확대]를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화면확대는 참으로 유용하고 멋진 기능이다. 다른 기능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게된다.

!주의: xserver-xgl 설치된 상태에선 화면효과를 '없음'으로 설정해도 느려진현상이 사라지지 않는다. 시냅틱에서 xserver-xgl 삭제해 주면 가상머신 원래속도를 회복한다.

사용후기: 너무 굼떠서 승질난다. 역시 가상머신은 내 체질이 아니다. 컴퓨러를 다시켜야하는불편이 따르지만, 역시 다중부팅환경이 최곤거 같다. 여러분도 부디 실제머신에 깔아 우분투의 진면목 그대로 사용하시길,,

, , , , ,

  1. 오옷 가상머신에서도 되는군요 대퍼였을때, 막 우분투를 알고서 가상머신에서 이렇게 해보려고 애썼(..나?)던 기억이 나네요 ^^

  2. 큐브는 어떻게 하나요?

  3. 6면체 입체화는 베릴(Beryl)이란것을 추가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설치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많이 나와요.

    참고로 저는 맛만보고 바로 지웠습니다. 우분투내장된 컴피즈(Compiz)도 화면확대와 Alt+Tab기능까지 지원되는 일반레벨까지만 사용합니다. 이 두기능외에는 눈요기 외에 실용성의 거의 없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4. Blog Icon
    가비

    우분투에서는 베릴 기능과 컴피즈 기능이 함쳐져서 이제는 베릴로 찾으면
    옛날 방식이라 안될겁니다. 컴피즈로 모두 관리 가능합니다.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