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공공예절에서...대한민국의 원시성을 본다...

2008. 1. 28. 23:12


민주주의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란 단어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행동함으로 인해서...원래 의미의 민주주의는 그 달성 속도가 갈수록 더뎌지기만 한다. 정말 많은 한국인들이, 이 민주주의의 뜻을 대단히 착각하면서 산다. 한국인과 관련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 중의 하나인 공공예절. 상식적으로나 도의적으로나 도저히 공박할 수 없는 주장들을, 한국인들은 정말이지 표정한번 안 변하고 떳떳하게(?) 되받아친다. 그들에게 민주주의란 오직 이기주의의 동의어일 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인식 자체가 없다.

지하철을 타고 출근을 한다. 전화기를 손에 든 사람들. 할아버지 할머니 아저씨 아줌마 처녀 총각...어린이...도무지 구분이 없다. 사업 얘기, 딴사람 욕, 행선지 늘어놓기, 남자친구 이야기... 이런 추태의 대상이 차라리 늙다리 세대들로만 한정이 된다면 그저 시간의 흐름에 맡기면 되지만, 불행하게도 지적인 여과장치가 부재한 우리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은 그분들의 추태를 복사기처럼 그대로 따라 베낀다. 옆사람은 아무도 자신의 사생활을 궁금해하지 않는데 말이다. 제발 그 빌어먹을 아가리나 좀 닥쳐줬으면 바람이 제일 큰데 말이다.

지하철 안에서 냄새나는 샌드위치를 쩝쩝거리며 처먹고 있는 20대 처녀. 그리고 그를 짐짓 가려주며 다 먹어라고 다듬어(?)주는 남친... 초등학생 아들들이 전동차 안을 온통 활개치며 고성방가를 해도 일언반구 말리지 않는 아줌씨들... 이어폰은 어디다 뒀는지 주위가 찢어질 정도로 큰 소리로 자기 DMB를 틀어놓는 아저씨들... 뿅뿅푹푹 신나게 오락중인 대학생들..역시 이어폰은 없다. 이런 인간들이...개똥녀 똥한번 안치웠다고 오만 다구리를 다했지 아마...

지방도시인 내 고향에서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들이, 세계적인 메트로폴리스를 자칭하는 이곳 서울에서는 지극히 상식적인 것으로 통용되고 있다. 지방도시에는 지하철이 없어서 그렇다고? 서울 사람들의 지긋지긋한 지하철 매너는 버스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오히려 더했으면 더했지. 앞문으로 내리고 뒷문으로 올라타는 사람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버스가 마비가 되버리는 상황, 서울에서 전혀 보기 힘든 상황이 아니다. 아주 평범한 일상이다.

자기 한몸 보전하면 끝나는 사람들. 옆사람이야 어찌됐든 자기는 타워팰리스 한구석에 들어앉으면 그걸로 인생 게임은 셋 되는 것이다. 광복 후 50년 간 지속된 군사 독재를, 우리 한국인들은 위대하게 청산해 내었다. 그러나 그 댓가로 얻은 '민주주의'라는 것의 실상은 이렇다. 서로 돕고 사는 우애, 타인에 대한 관용이 없는 사회. 이게 과연 자유 민주주의라고? 인생 살면서 손해 좀 볼 수도 있는 건데 그거 하나를 그토록 용납 못하는 한국인들이다. "얘야, 니가 아직 인생을 모르는구나" 사회라는 게 독한 거니 나도 독해져야 살아남는다 라고...다'독'거리려 주시는 분들. 보니까 다들 절도 다니고 교회도 다니고 하시던데...왜 눈엔 눈, 이엔 이로 대응하라고 가르치시는게지? 예수가 그렇게 가르쳐줬나? 아님 부처님이? 몸에 있는 독도 배출해내지 못해 온 몸이 썩어버릴 지경인데, 아니 여기서 무슨 독을 더 가지라는 건가? 같이 살기 위해 싸우지 않고 혼자 살기 위해 싸우는 한국인들. 안타까울 뿐이다.

작성자 : 나무도둑

, , ,

  1. Blog Icon
    12313

    아... 정말 한심하다...
    이봐요 당신 정말 한심합니다...
    그럼 하나 묻습니다.
    저런 공공 예절을 안지키는 시민들에게 뭐라 한마디 한 적은 있나요?
    웹속에 갇혀서 이따위 한국인 혐오내지 비하글을 쓴다고 민주주의를 장려하고 지키고 발전 시키는건 아닙니다...
    글 쓰신분은 오히려 공산주의에 잘 어울릴 것 같네요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타워펠리스니 어쩌고 저쩌고 나오는거를 볼때
    마음속 깊이 공산주의에 대한 갈망이 있네요...

    머... 아님 말구요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