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우분투 설명서 차례 -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 설명서 왕초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분투 손질하기.

▒ 우분투 활용.

▒ 운영체제 안에 운영체제 가상머신.
▒ Ubuntu 관련정보.

▒ 우분투를 보다 편리하게.
다듬는 방법은 글 타래 > Open-Source 좋아해 를 참조하세요.



버전갱신이 빠른 우분투의 특성상, 개인이 설명서를 만든 후, 검증을 거치고 오류를 다듬는 충분한 시간을 갖기란 어렵습니다. 더구나 제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갖가지 문제를 경험한 리눅스 전문가도 아니므로, 오타와 내용상 오류가 있을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꿈틀꿈틀 noneway.tistory.com
  • 마지막 수정일: 2009-04-04 | 계속 수정 및 추가 중..
  • 우분투에 관련한 Email 문의는 좃선일보와 더불어 사절,, 저 역시 초보라 답변능력 없음
  • 주의: 본 설명서는 왕초보용이긴 하지만 뇌용량이 2MB 이하인 사람은 쫌-_-

우분투 공식홈피
리눅스 고수 많은 곳
우분투 초보 설명 잘된 곳


리눅스 하면 복잡한 '명령어'부터 연상하여 멀리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 배포되는 리눅스들은 명령어를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기 힘들 정도로 GUI가 획기적으로 개선 되었습니다. 오히려, MS윈도우 보다 더 진보되고 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리눅스는 커녕 도스조차 접해보지 못한 윈도우 세대에게 명령어의 편리함을 주장? 하며 명령어를 알아야 리눅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며, 근거없는 압박을 하는 들떨어진 인간들도 있긴 하지만, 명령어는 잘난 지들이나 실컷 뽁뽁거리라고 냅두시고, 여러분은 우분투의 쉽고 편리한 GUI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MS윈도는 설치 후에도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더하고 장시간의 후설정을 해줘야 하지만, 우분투는 30분 정도의 시간만 투자하면 컴퓨러 사용을 위한 대부분의 준비가 완료 됩니다. 물론 약간의 사전학습이 필요하긴 하지만, 제가 마련한 설명서를 보시면 학습이라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쉬운 난위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Firefox
그뿐만 아니라, 당신의 컴퓨러가 일반적인 사양이라면 장치제어기[Device Driver]를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답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우분투 업데이트서버에서 자동으로 받아와 설치 해주기 때문이지요.

컴퓨러 활용에 필요한.. 김프[포토샵 대체], 오픈오피스[MS오피스 대체], 파이어폭스[웹브라우저], 메신저, 음악-동영상재생기, 무선랜, 블루투스등등 컴퓨러 활용에 필요한 대부분의 SW가 기본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이렇듯 우분투는 초심자에 적합한 친절하고 쉬운 OS입니다.

한국에선 전자정부의 MS강매질 탓에 인터넷 사용시 차별을 당하기도 하지만, 오픈웹에 참여한 분들의 노력으로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S/W의 비싼가격을 감당하기 힘든 영세사업장에 더욱 권하고 싶습니다. 불법SW 사용으로 잠재적 범죄자란 오명에서 해방될 수 있는 우분투로 진정한 자유를 누려보세요.


, , ,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깔끔하게 정리해놓으셔서 깜짝 놀랬습니다 ... ㅎㅎ

    우분투 CD는 해외에서 받은 6장을 간직하고(스티커도 붙여놓...) 있지만...

    회사에선 리눅스는 먼나라 이야기 ....OTL....

    먹고 살려면 ... 조용히 점심시간에 VM으로 우분투 돌리면서 달래고 있는...( ..)

    리눅스 나름 괜찮은 운영체제 인데 말이지요...

    언제쯤 포스팅 하려나 ... 귀차니즘이 깨기만을 바랄 뿐이랍니다....

  3. 방범으로 어렵소

  4. 우분투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가 필요했는데, 정말 좋은정보예요!!

    ;;;

  5. 헉;; 자꾸 꼬냥이만 보여요.......................ㅋ d토삼b

  6. Blog Icon
    졸라

    안녕하세요 - 우분투를 설치해보고 싶어서 돌아다니다가 찾아왔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을 거의 할 줄을 모르는 상태라;(포맷도 할 줄 모릅니다만..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쓰는 컴퓨터 하드를 나눠놓고, 디 드라이브에는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데, 외장 하드로 백업을 하지 않고 윈도우에서 우분투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혹시나 하드가 날아갈까 싶어 설치를 못하고 있습니다만, 그것만 아니라면 프리웨어를 사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불편함은 충분히 감수할 생각입니다.

    그런 방법이 있다면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7. 위 설명서를 보시면 알겠지만 당근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심자시리면 백업후 하시는게 좋을겁니다. 포맷이 익숙한 사람도 사소한 실수로 날리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8. Blog Icon
    졸라

    설명서를 보고 질문을 드렸는데...제가 잘 몰라서요 ^^;

    설명서 1부에 보면, 주파티션, 스왑파티션, 개인공간으로 나누는 부분이 나오는데..

    현재 윈도우에 C드라이브가 100기가 정도 잡혀 있고, 약 700기가 정도는 자료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런 식으로 파티션을 분할하면 원래 D드라이브에 있던 자료들은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로 우분투가 깔리는것인지...백업을 위한 외장하드가 약 300기가밖에 없어서 - 백업이 조금 힘든 상황이라.. 방법만 확실하다면 바로 해볼 생각인데 - 한번만 더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9. 파티션 작업시 건드리지 않은 파티션이 날라가는 일은 원래 없습니다. 사용자의 실수로 날리는 것이지요.
    졸라님 컴의 C: D: 용량을 보니 120G와 750G 하드 두개가 장착된 모양이군요.

    세가지 경우수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1. 윈도우를 날리고 우분투만 설치하려는 경우
    -----------------------------------------
    1) 컴퓨터 옆뚜껑을 딴후 자료가 저장된 750G하드의 전원선을 뽑는다.(파티션하다 날리는 실수 방지)
    2) 우분투 설치시 기존파티션을 삭제하여 스왑4기가, 루트(/)10기가, 나머지는 /home으로 분활한다.
    3) 우분투 설치후 750g하드의 전원선을 연결한다.

    -----------------------------------------
    2. 윈도우<->우분투 멀티부팅 환경으로 설치하려는 경우
    -----------------------------------------
    1) 우분투시디를 넣고 '설치하지 않고 우분투 사용해 보기'로 부팅한다.
    2) http://noneway.tistory.com/523 이 글을 참고하여 120g 하드 뒷부분에 20G 이상의 용량을 확보한다.
    (디스크 용량이 크거나 디스트 사용량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걸린다.)
    3) 확보한 디스크 영역은 미할당 상태(파티션 안한상태)로 둔체, 우분투 설치를 진행한다.
    4) 디스크 분할단계에서 '수동'을 선택하여 미할당 영역을 스왑4기가, /10기가, 나머지는 /home으로 분할한다.

    -----------------------------------------
    3. 디스크 분활마저 귀찮은 경우
    -----------------------------------------
    MS윈도 상에서 우분투 시디를 넣고 우비로 설치한다. 디스크분할도 필요없고 일반적인 프로그램설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https://help.ubuntu.com/community/Wubi

  10. Blog Icon
    졸라

    지금 제 하드는 두개가 설치된 것이 아니라, 한 개의 800기가의 하드가 100기가와 700기가로 나눠져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 컴퓨터를 살 때, 그쪽에서 이런식으로 분할을 해 놓은 것 같네요... 그럼 하드를 뽑을 수가 없는 상황인거죠? -_ㅜ

    윈도우 <->우분투 멀티부팅 환경을 사용한다면 두 os를 오가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것만으론 사실상 의미가 없겠지요. 우분투가 궁금해서 써보려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니까 컴퓨터엔 한 개의 하드가 설치되어 있고, 그 하드가 c: d:로 파티션으로 나눠져 있는 경우, 이 상태에서 c:의 윈도우만(c:전체를) 날리면서 우분투를 설치할 경우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자꾸 귀찮게 해드려서 너무 죄송합니다 ㅜㅜ

  11. 800g로 출시된 하드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었기에 2개의 하드가 장착된 것으로 추측한 것인데요. HDD 제품군 자체가 750g 다음은 1테라로 넘어가거든요.

    어쨌든 장착된 하드가 한개건 두개건 작업방식의 차이는 없습니다. 전원을 빼라고 한것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것일뿐이니까요. 따라서 전원 빼고 넣는것만 제외하고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즉 1. 경우로 작업하시려면 MS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C:)을 삭제하여 1. 2)의 방식으로 분할해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2. Blog Icon
    졸라

    설명하신 부분에

    2) 우분투 설치시 기존파티션을 삭제하여 스왑4기가, 루트(/)10기가, 나머지는 /home으로 분활한다.

    라는 이야기가 있어서요;; 기존파티션을 삭제해도 원래 d:드라이브에 있는 자료는 날아가지 않나요?

    제 하드는 살때 800기가라고 해서 구입했는데, 제 착각일수도 있겠네요.. 750기가인것 같습니다.

  13. 삭제할 기존파티션이 MS윈도우가 깔린 파티션, 즉 C:인데 왜 D:드라이브의 자료가 날라간다고 생각하시는지 이해하기가 힘들군요.

  14. Blog Icon
    졸라

    거의 컴맹이라 잘 몰랐는데 - 파티션을 삭제하라는 메뉴가 c: d:를 선별해서 삭제할 수 있도록 뜨는 모양이군요. 일단 해봐야 하는데...자료가 너무 만만치 않아서 계속 움츠러들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설명은 다 해주신 듯 하니, 주말에 한번 우분투를 깔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15. 왜 저는 블로그질 하면 맨날 어려운 글만 적을까요. 컴파일없는 글이 없군요 ㅡㅡ;;

    그만큼 기능도 강력하지만...

    근데 우분투 9.10 부터 파폭이 아니고 미도리인가? 그거 들간다고 하던데요.

  16. 안녕하세요~
    제가 구글 검 색 통해서 보다가 설치까지 완료 했습니다~!
    좋은 글 올 려 주셔 서 감 사 하구요
    동영상 도 재 밌 게 봤습 니다..

    넷북에 설치를 해서 그런지 치명적인 문ㅈ ㅔ점 이 있는데 혼자서 잘 찾아서 해 결 하 는 편 인 데 이번엔 정말 모르겠어서 질문을 남 깁 니다.

    첫째,
    us15w칩셋을 사용하는 넷북입니다. (GMA500)
    그래픽 드라이버를 아무리 찾아도 못 찾겠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처음 설치 후 드라이버가 설치 되지 않아서 매우 느리게 동작하느것 과 같은 상황입니다.
    제조사 (인텔) 홈 페 이 지 에 없 다 면 없 는 건 가 요?

    둘째.
    한 글을 연 속 적 으로 입 력 하 면 다른 글씨 가 나 옵니다.
    예 를 들 어 지 금 처 럼 한 글 자 씩 띄 우지 않 으 면

    하을 옌ㅗㄱ적으로 잰ㅕㄱ하면 다른 글씨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처럼 하 자씩 띄우지 않으면

    이상입니다. 우붢ㅜ 를 잘 사용하고 싶습니다. 물론 저의 일이지만 조금만 시간을 내어서 답변을 달아주시면 대닪ㅣ 갶ㅏ하겠습니다.

  17. 우분투 설치시에 인터넷 연결상태로 하신거라면 인텔 글픽드라이버는 자동으로 깔립니다. 인텔은 리눅스 드라이버를 내놓지 않고 있어서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직접 개발해서 올려뒀기 때문입니다. 근데, 9.10에서는 인텔 내장 드라이버 성능이 좋아진 상태인데 증상을 듣고보니 이상하군요.(제 놋북이 인텔950글픽이라..) 키보드 문제는 설정을 손보면 해결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글픽 느린 문제는 아무래도 우분투와 님의 놋북이 호환성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호환성문제가 걸리면 MS윈도우라면 해결방법 조차 없지만 리눅는 해결할 여지가 많습니다. 그러나 리눅스 초보자(저도 포함)가 호환성문제를 해결한다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라서요,, 넷북이시면 아톰CPU일거 같은데 아톰CPU에 최적화된 모블린을 http://bit.ly/8aaeK4 써보시는건 어떨까요?

  18. 저는 윈도우는 어디까지고 가상머신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것은 파일 시스템 때문인데, 윈도우의 파일시스템은 그다지 하드디스크의 수명에 이롭지 못합니다. 파일시스템 자체의 디자인과 그 때문에 운영체제에서의 억세스 증가 등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에 여러가지로 수명단축을 유발합니다. (단편화가 극심하게 발생하는건 어쩔수 없다고 쳐도)

    억세스 량이 증가하면 물론 열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과열로 인한 수명 단축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는 가상머신 위에서 호스트의 파일시스템 하의 하나의 파일 내에서 동작하는 모델이 가장 부담이 적다고 봅니다. 또 이 경우에는 큰 파일을 만들어 두고 파일 내에서 데이터 변경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자잘한 파일이 많은 경우에 유리한 reiser FS보다는 ext4쪽이 조금 더 유리한 듯 합니다만....
    우분투가 조금 익숙해지신 분들은 reiser FS를 한번 써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reiser FS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파일을 이진 트리로 관리하기 때문에 파일 사이즈가 작은 (약 100MB이하정도) 문서 등의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경우나 수많은 소스 파일을 접근해야 하는 경우에 파일의 검색과 접근속도가 빠릅니다. 또 인덱싱 소프트를 실행할 때에도 유리한 편이고요.

    아 그리고 윈도우만 써 보신 분들은 저널링 파일 시스템(사용가능한 파일 시스템은 ext3,4 외에도 많이 있음..)을 처음 써 보셔서 부팅시에 하드디스크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경고 메시지가 나와 겁을 먹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윈도우처럼 디스크에 뭘 쓰다가 에러가 났을때 파일이 바로 박살나는 것과는 달리, 저널링 파일 시스템은 일정 단위로 쓰기가 확실히 성공하면 그 위치까지는 정합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만약 에러가 나서 파일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이전 상태로 복원(rollback)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널링 기능을 OFF로 한 것보다 약간 속도저하는 있지만, 디스크 조각모음, 디스크 에러체크를 하루가 멀다하고 돌려대야 하던 시절과 달리 그냥 맘편히 사용만 하면 됩니다. 에러나면 대체로 알아서 복원되니까요.

    NTFS도 버전업은 열심히 하는 모양인데... 정말 매력이 없는 File System입니다.

  19. Blog Icon
    afsdas

    굳이 저 선정적인 사진을 올려놓으시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홍보할 방법이 저거밖에 없나요? 요즘 아이돌 가수들이 뮤직비디오를 선정적으로 찍는다고 해서 님까지 덩달아 그러시면 님 역시 '등신 꼬레안'이나 다름없다는 사실을 모르시는지

  20. 선정적인 사진? 오호 통제라.
    하늘이시여. 저 사진을 보고서 고작 딸칠 생각밖에 떠올리지 못하는 자들의 협소한 상상력과 메마른 영혼에 단비를 내려주소서.

  21. Blog Icon
    afsdas

    저 사진을 보고 우분투나 파이어폭스를 떠올릴 사람이 몇이나 된다고 그러시는지? 저는 액티브엑스 떡칠하고 IE사용을 강요하는 우리나라의 폐쇄적인 웹환경에 대해 공감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를 옵니다만, 종종 틀린 맞춤법이나 과장된 억지 주장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22. Blog Icon
    서울쾌남

    아이폰 관련 블로그들을 검색하다가 익뮤관련 글 보구 블로그 찾아보는데..

    블로그 주인장님은 "진심"으로 실천하시는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 유저도 아니면서 아이폰에 맹목적으로 호의를 보내던 시각도 약간 변했구요(그래도 아이폰이 한국의

    암덩어리중 하나인 모바일 시장에 충격을 준건 높게 평가합니다만..)

    마소의 새로운 os가 나오면 도둑고양이마냥 인증패치를 찾느라 쌩쑈를하던 불쌍한 인생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길을 제시해 주신점 감사드립니다..다만 지금 공무원 준비생이라 강의를 봐야하는데..

    한국 웹 환경에선 엑티브 엑스가 지존이라..그 누구도 거역할수 없이 윈도+엑티브를 사용해야되서..

    어쩔수 없이 윈도우를 사용해야 하는군요....

    우분투깔고 가상 os를 설치하면 가상 os에선 동영상을 플레이 할수 없게 만들어놨더군요..

    암튼 여러가지 시각들 감사합니다.

  23. Blog Icon
    야메리

    운영자님 혹시 게시판이나 Q&A 이런거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는데...

    전 MS 안티라서 컴을 2대쓰고 있습니다. 쑤레기 MS(업무용)과 우분트, 페도라(컴하나로 하드만

    갈아넣으면 OK 역시 리눅스의 진보된 커널땜에)

    리눅스를 접하게 된건 93년부터네요 근데 아직 잘 활용을 못하죠 쓰레기 같은 MS지지자들이 많기때문에

    DOS시절은 그나마 좋았는데.... 전그때도 IBM PC-DOS를 쎴죠 글구 O/S2도 넘 좋았는데....

    그리고 우분트나 다른 리눅스계열 OS를 활용하려면 공유사이트가 넘 없는것 같아 많이 아쉽죠!

    그래서 운영자같은분이 있어서 넘 좋습니다. 글구 희한하게 저두 삼성 안티인데...

    저희 집엔 삼성꺼 제품 딱하나 있슴다 GX-10 DSLR 이건 안사고 싶었는데... 지금 후회 알고보니 물건너

    일본꺼 그냥 들여다 마크만 찍어 팔던군요 역시 삼성! 그럴줄 알았으면 그냥 일산 살껀데...

    SS 개쎄이들 A/S잘해준다고 다른사람 좋아하고 자뻐졌던데 제가 볼땐 게쎄이들 소비자 우렁하는거

    갔더군요 A/S비용 겁나게 비싸고 짜증나게 많이 기달려야하고 결정적으로 보증기간지나면 물건이

    실실 A/S 센터로 가고 싶어하더군요... 기가막히게 잘만든것 같더군요! 결정적으로 기업 문화가

    참 공산당 저리가라 수준.... 하는 짖거리보면 어떻게 저런 인간들만 잘 모아 낳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구 자꾸 이상한 말만 했습니다. 그냥 열이 받아서...

    글구 하나 질문 이 있습니다. 제가 우분트 9.10 쓰는데 가끔씩 마우스가 기냥 기절해 버리는데

    이거 조치방법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마우스가 좀 싼티아나이지만 다른데서는 잘 동작합니다.

    페도라 시스템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우분트에서 자꾸 기절하네요...

  24. Blog Icon
    리눅스geek

    우분투 쓰고 있는데 정말 편리하게 정리를 해 놓으셨네요.
    혹시 kldp에서도 활동하십니까?

  25. Blog Icon
    리눅스배움자

    님 블로그에서 참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근데 그거 아시나요 삼성 전체와 삼성 모든 소비자들을 개와 쓰레기에 비유하다니요

    개방형 블로그 (다른사람도 보라고 만든)에 쓰레기 하는건 좀 아니라고 보네요.

    물론 저도 갠적으로 삼성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데 저의 부모님이 삼성아니면 안쓰시거든요

    저의 삼촌도 삼성물산 다니시는데 저의 삼촌 욕하는것같기도 하고

    저의 부모님 욕하는것 같기도 하고 좀 기분이 좀 그렇네요.


    아무튼 리눅스 관련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국가대표 범죄조직-삼성의 장물아비는 삼성소비자 년놈들
삼성소비자 년놈들이 용산참사의 배후가 삼성이란 사실을 모른 체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