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우분투 9.10에서 하드디스크 불량섹터 검사하기

우분투 9.10은 디스크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도구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어서 예고없는 디스크의 사망으로 중요한 자료를 날려먹는 불상사를 예방해 주는 친절한 OS이다.


디스크 진단 도구 실행

시스템 > 관리 > 디스크 도구
HDD 2개, MP3 1개, DVD멀티 드라이브 1개가 설치된 상황이 표시된 모습.
첫번째 하드는 정상임을 진단하고 있다.

두번째 하드를 선택하니 불량 섹터가 존재함을 알려주고있다. '자세한 정보'를 클릭해 보자.

디따 자세한 정보가 나온다.
불량 섹터가 1개에 불과하지만 이런 건강 상태로는 곧 예고없이 사망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중요 자료를 백업한 후 파티션을 다시하여 체크하는게 좋다. 파티션을 새로해도 불량섹터가 여전하다면 교체 해 주는게 좋다.
불량 섹터는 논리적인 불량과 물리적인 불량의 경우 수가 있는데 논리배드는 포멧 또는 파티션을 다시하면 사라지지만 물리배드는 물리적 고장이므로 파티션을 재설정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불량섹터가 있는 상태로 사용하게되면 불규칙하게 부팅에 실패 한다거나, 부팅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오래걸린다거나, 복사오류가 난다거나 하는 등의 이상증상이 나타나게된다. 간혹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 문제가 없더라도 한번쯤 체크해 보는게 좋을것이다.

디스크 도구와 더불어 GParted 를 병행 사용하면 완벽한 디스크 관리가 가능해 진다.



매번 하는 말이지만, 우분투는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기본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수많은 무료 프로그램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더구나 악성코드로 부터 컴퓨터를 보호하는 보안수준은 거의 최상급으로서 허구한날 ActiveX 쳐먹고 졸도하는 MS윈도우완 달리 컴퓨터 관리에 허비하는 시간이 zero에 가깝다.

게다가, 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체크 해 줌으로서 사용자가 중요한 데이터를 날릴 확률을 현저히 낮춰주는 세계에서 가장 친절한 OS이기도 한것이다.

신고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