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오픈소스 html 편집기 -Screem HTML/Xml Editer

2009.04.25 21:28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범을 벗어나자 2.
Edit+/나모에디터/드림위버 -> Screem HTML/Xml Editer


요즘 들어 태터툴즈같이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블로그나, HTML을 지원하는 게시판 등등의 이용이 늘어나면서 HTML 문서를 다룰일이 한층 잦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적당한 HTML 에디터를 찾지 못해 헤메는 사람들이 많은듯 하다.

리눅스에서는 오픈소스로 배포되는 Screem Editer가 아주 유용한 HTML편집기인듯 하여 소개해 볼까 한다. MS 윈도우 사용자는 주로 '아크로 에디터'나 'Edit Plus'를 사용할테지만, 에디트프러스는 기능과 편리성이 뛰어난데 반해 상용이어서 비용부담이 발생한다. 비용부담이 없는 아크로 에디터의 경우는 사용상 아쉬운 부분이 많아 적당한 대안이 되기엔 역부족인듯하다,, 뭐 더러는 나모에디터나 드림위버같은 자동편집기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도 못하는 개인 사용자가 구입하여 사용하기에는 비용부담이 클뿐 아니라, 사용빈도가 높아진 HTML를 익힌다는 측면에서 도움이 되지 않음을 감안해야지 않을까 싶다.

더구나 '자동 편집기'들은 불필요한 코드가 덕지덕지 붙어 웹문서를 너저분하게 하고 웹표준에 필수적인 코드를 누락하거나 반대로 비표준 코드가 삽입되는등의 단점으로 인해, 오류가 있는 웹문서가 될 공산이 크다는 문제도 있음을 감안해얄 것이다. 따라서 높은 난이도의 웹문서를 구현할 일이 많지 않은 개인사용자들은 메모장이나 오픈오피스 또는 Screem에디터와 같은 'HTML 전문 편집기'를 사용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된다.


스크림 에디터

자동완성기능, 마법사기능, 브라우저 미리보기등 강력한 기능이 가득한 Screem Editer의 모습.


나모웹에디터, Edit+와 같이 사이트단위의 작업을 지원한다.


  • 설치. 프로그램 > 추가/제거 > Screem검색하여 설치
  • 사용. Screem Editer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해줘얄 설정(한글 깨짐문제 해결): Edit > Preferences > 기타 > Character Set > Korean (EUC_KR)
  • 나머지 상세한 설명은 동영상으로 대신함.(참고: 우분투 리눅스 왕초보 대상 이므로 다소 장황하게 설명했음.)
인터넷을 검열하겠다는 미개한 정책을 시도하는 한국정부에 굴하지 않고 한국 국적의 동영상 업로드를 거부하는 조치를 취한 구글의 상식적 대응에 박수를 보낸다.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범을 벗어나자1. 포토샵->김프(Gimp)

신고

, , , , , , , ,

티스토리 툴바